스칸디나비아의 기원
스칸디나비아(scandinavia)라는 용어는 북유럽의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3개국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에 핀란드, 아이슬란드까지 포함해 5개국에 대한 지역 그리고 그 역사를 말한다.
언어적으로 볼때 나머지 4개국이 북게르만어족인데 반해, 핀란드는 인도유럽어족에 어원이 있다.
스칸디나비아는 지역의 대부분이 숲이어서 경작지가 부족하고, 게다가 일년 중에 햇볕이 부족한 날이 많아서 경작도 힘들었다.
따라서 해안가까이에 몰려 살거나 고기잡이를 하면서 근근히 먹고 살았다.
북해로 나가 교역을 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는데 거센풍랑은 물론, 빙하까지 떠다니는 바다는 매우 위험했다.
한마디로 생계유지와 생존 자체가 문제가 되는 험난한 환경이 운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외부세계로 진출하는 것 역시 숙명이었는데 바다와 호수가 많은데다 해안선이 넓어 그들의 마음속에는 바다를 향한 열망이 꿈틀거릴 수 밖에 없는 환경적 요건이었다.
면적으로 볼때 스칸디나비아는 면적 약 77만 3천km2 (vs. 한국 9만 9천 km2). 길이 1,850km. 너비 370∼800km로 세계 7위이다. 러시아, 캐나다, 미국, 중국,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 만이 그 위에 있으며 인디아와 같은 크기다.
스칸디나비아를 둘러싼 북해에는 청어가 많이 잡히는데 특산물인 청어와 북유럽의 번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스가 특산물인 올리브유를 수출하는 사업으로 번성했듯이 스칸디나비아에서 그 역할을 했던 것은 청어였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앞바다로 몰려든 청어떼를 잡아 수출하면서 이 곳 상인들의 곳같에 돈이 쌓였다.
상업이 번성하여 거대 상인 집단이 등장하면 역사적으로 의례히 그랬듯, 왕을 끌어내리거나 그들의 요구를 당당히 할 권리가 있다는 태도가 나타났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청어수출은마케팅에서도 의미있는 진전을 보였다.
청어를 수출하는 상인들은 절인 청어를 담은 통에 자신들의 이름을 새겼는데 이것이 최초의 다국적 브랜드 사업의 시작이다.
청어는 스칸디나비아의 보석이다. 그릇이나 자기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반전매력, 바이킹
바이킹들이 무식하다고 생각하지만 바이킹은 약탈자이자 상인이었으며 모험가였다.
그들은 앵글로색슨이 아메리카를 정착하기 수백년전 아메리카에 발견하고 거주를 시작했을 만큼 국제적이었다.
유해를 발굴해보면 바이킹은 덩치와 달리 의외로 손재주가 아주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퀼트, 바느질이 북유럽 최고 수준이다.
게다가 겨울에는 눈덮인 곳에서 긴긴밤을 보내야 했으므로 금속가공 목공예가 발달했다.
바이킹의 뛰어난 손재주와 패션감각을 알려주는 사례는 많다.
프랑스 왕비 잔 달브레 (Jean d'Albert)는 노르웨이를 방문하러 들어가다 해안을 거닐고 있는 호화로운 여성들을 이렇게 중얼거렸다고 한다.
“여왕이 나 하나인줄 알았더니 여기는 수백명이나 되는 군”
심지어는 스칸디나비아의 의복은 당시 다른 유럽인들에게는 경의였을 정도였다.
'선장의 이름은 욘이었다. 항로에서 이탈한 그의 배는 피요르드 깊숙히 들어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땅에 얼굴을 묻고 옷을 입은 채로 죽어 있는 시체를 발견했다.
유럽인들이 정착하지 못했던 머나먼 서쪽 땅에서, 심지어 정착지 개척 실험의 비참한 최후를 앞두고 있었으나 욘이 주목한 것은 "바느질이 잘된" 후드였다.
(마이클 파이, 북유럽 세계사 中)
패션감각 정도에 그치지 않는다. 북유럽의 기괴한 날씨와 알 수 없는 묘한 매력은 다른 세계에 동경와 벤치마킹의 대상이었다. 영화 ‘반지의 제왕’은 바그너(Wagner)의 가극 '니벨룽겐의 반지'를 모티브로 한다. 그런데 '니벨룽겐의 반지'가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 바로 북유럽신화다. 바그너는 고대 아이슬란드 신들의 이야기를 엮어서 니벨룽겐의 반지를 썼다. 하나의 반지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지그프리트의 장대한 서사시는 그 느낌 그대로가 북유럽을 닮았다."
스칸디나비아의 기원
스칸디나비아(scandinavia)라는 용어는 북유럽의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3개국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에 핀란드, 아이슬란드까지 포함해 5개국에 대한 지역 그리고 그 역사를 말한다.
언어적으로 볼때 나머지 4개국이 북게르만어족인데 반해, 핀란드는 인도유럽어족에 어원이 있다.
스칸디나비아는 지역의 대부분이 숲이어서 경작지가 부족하고, 게다가 일년 중에 햇볕이 부족한 날이 많아서 경작도 힘들었다.
따라서 해안가까이에 몰려 살거나 고기잡이를 하면서 근근히 먹고 살았다.
북해로 나가 교역을 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는데 거센풍랑은 물론, 빙하까지 떠다니는 바다는 매우 위험했다.
한마디로 생계유지와 생존 자체가 문제가 되는 험난한 환경이 운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외부세계로 진출하는 것 역시 숙명이었는데 바다와 호수가 많은데다 해안선이 넓어 그들의 마음속에는 바다를 향한 열망이 꿈틀거릴 수 밖에 없는 환경적 요건이었다.
면적으로 볼때 스칸디나비아는 면적 약 77만 3천km2 (vs. 한국 9만 9천 km2). 길이 1,850km. 너비 370∼800km로 세계 7위이다. 러시아, 캐나다, 미국, 중국,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 만이 그 위에 있으며 인디아와 같은 크기다.
스칸디나비아를 둘러싼 북해에는 청어가 많이 잡히는데 특산물인 청어와 북유럽의 번영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스가 특산물인 올리브유를 수출하는 사업으로 번성했듯이 스칸디나비아에서 그 역할을 했던 것은 청어였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앞바다로 몰려든 청어떼를 잡아 수출하면서 이 곳 상인들의 곳같에 돈이 쌓였다.
상업이 번성하여 거대 상인 집단이 등장하면 역사적으로 의례히 그랬듯, 왕을 끌어내리거나 그들의 요구를 당당히 할 권리가 있다는 태도가 나타났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청어수출은마케팅에서도 의미있는 진전을 보였다.
청어를 수출하는 상인들은 절인 청어를 담은 통에 자신들의 이름을 새겼는데 이것이 최초의 다국적 브랜드 사업의 시작이다.
청어는 스칸디나비아의 보석이다. 그릇이나 자기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반전매력, 바이킹
바이킹들이 무식하다고 생각하지만 바이킹은 약탈자이자 상인이었으며 모험가였다.
그들은 앵글로색슨이 아메리카를 정착하기 수백년전 아메리카에 발견하고 거주를 시작했을 만큼 국제적이었다.
유해를 발굴해보면 바이킹은 덩치와 달리 의외로 손재주가 아주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퀼트, 바느질이 북유럽 최고 수준이다.
게다가 겨울에는 눈덮인 곳에서 긴긴밤을 보내야 했으므로 금속가공 목공예가 발달했다.
바이킹의 뛰어난 손재주와 패션감각을 알려주는 사례는 많다.
심지어는 스칸디나비아의 의복은 당시 다른 유럽인들에게는 경의였을 정도였다.
패션감각 정도에 그치지 않는다. 북유럽의 기괴한 날씨와 알 수 없는 묘한 매력은 다른 세계에 동경와 벤치마킹의 대상이었다. 영화 ‘반지의 제왕’은 바그너(Wagner)의 가극 '니벨룽겐의 반지'를 모티브로 한다. 그런데 '니벨룽겐의 반지'가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 바로 북유럽신화다. 바그너는 고대 아이슬란드 신들의 이야기를 엮어서 니벨룽겐의 반지를 썼다. 하나의 반지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지그프리트의 장대한 서사시는 그 느낌 그대로가 북유럽을 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