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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한나와 제니퍼 로페즈가 선택한 명품 우산, 파소티 (Pasot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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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가 5천 명밖에 안 되는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 동화에나 나올 법한 작은 공방에서 한 부부가 우산을 만들어 팔았다. 이 부부는 스쿠터와 자전거로 우산을 배달하러 다닐 만큼 열성적이어서 회사는 무럭무럭 성장했고, 이탈리아에서도 손꼽히는 우산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아시아에서 만들어진 저가 우산이 밀어닥치면서 위기가 시작되었다. 오랜 고객들마저 저가 우산을 사서 쓰는 바람에 회사는 점점 어려워졌지만 포기할 수는 없었다. 이 우산 회사는 가족의 전부고, 이 마을의 대표 상품이었기 때문이다. 그때 회사를 이어받은 부부의 딸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며 우산을 새롭게 만들어 팔기 시작한다. 그리고 오늘날 이 공방이 만든 우산은 한 개에 수십만 원에 달하는 가격으로 세계로 팔려나간다. 

paostti.co.kr 


 세계 최고급 우산 브랜 드 ‘파소티Pasotti’ 이야기다.파소티는 1956년 이탈리아의 작은 동네 카스텔루초에서 시작한 우산 제조 메이커이다. 처음엔 내수시장을 대상으로 탄탄한 수요를 자랑하며 승승장구했지만, 중국산 저가 우산이 수입되면서 사업이 갑자기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파소티는 가격을 첫손가락에 꼽는 고객들의 모습을 보면서도 고객을 탓하기보다 자신들이 뭔가를 잘못했다는 결론에 이른다. 자신들의 우산을 사랑해주는 고객만 믿고, 고만고만한 품질의 제품을 관성적으로 내놓는 동안 고객들이 조금씩 변심하고 있음을 깨닫지 못했다는 반성이었다.풍전등화의 위기 앞에서 파소티는 우산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기 시작한다. ‘우산을 포기해야 하나, 아니라면 우리만의 우산을 어떻게 어필하지?’ 그들은 우산을 기본적인 정의부터 새롭게 하기로 했다. 당시에는 우산이 비를 막아준다는 1차적인 효용만 부각돼 있었다. 태양이 작열하는 이탈리아에서 비 올 때만 쓰는 우산은 투자 대비 사용시간이 짧았다. 이에 파소티는, 우산을 비를 막아주는 도구로서뿐 아니라 옷처럼 당신을 말해주는 패션 아이템이라고 말해야만, 고객의 사용시간도 늘리고 저가 수입우산들과 차별화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우산이 말 그대로 비를 막는 데만 쓰인다면 튼튼하고 견고한 제품으로 충분하겠지만, 

패션 아이템이라면 문제가 좀 달라진다. 패브릭이 좋아야 하고, 디자인 또한 뛰어나야 한다. 실제 우산을 가지고 다녀보면 알 수 있듯, 우산을 펴서 비를 막는 시간은극히 짧고 접어서 가지고 다니는 시간이 훨씬 길다. 우산이 단순히 비 막는 도구를 넘어 패션 아이템이 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파소티는 손잡이, 우산 패브릭, 우산대, 그리고 우산 링까지 다양한 매력 포인트를 부각시켰다. 

소비자들은 파소티의 변신을 보면서 그제야 우산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가격이 아니라 디자인이며, 우산은 나를 표현하는 패션 아이템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깨달았다. 우리는 흔히 역경 없는 세상을 꿈꾸기도 한다. 하지만 성장의 역사를 보면 반드시 역경의 파도를 타고서야 큰 세계로 나갔음을 알 수 있다. 영화 <폭풍 속으로>의 엔딩에서는 50년 만에 한 번 온다는 거대한 파도를 찾아 바다로 나가는 서퍼의 모습이 나온다. 아마도 큰 사업을 꿈꾸는 사업가에게, 역경이란 서퍼들이 바라는 이 큰 파도와 같은 존재가 아닐까. 파소티에게도 그랬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왕가에서 파 소티의 우산을 단체 주문하고 팝스타 리한나Rihanna와 제니퍼 로페즈 Jennifer Lopez가 그들의 뮤직비디오에 사용할 정도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된 파소티, 만약 중국산의 공세가 주는 위기가 없었다면 파소티는 인구 5천 명의 마을에 머물러 그저 그런 브랜드로 남았을지 모른다. 하지만 파소티는 저가 공세에 맞서 회사를 효율화하면서 그들 만의 장점 찾기에 골몰했고, 심미성을 바탕으로 우산에서 지팡이 파라솔 등 연관 역까지 확대하며 최고급 우산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해나갔다. 또한 창업주가 스쿠터를 타고 우산을 판매했던 초심을 되살려 모스크바, 도쿄 등 현지 전시회에 빠짐없이 발품을 팔면서 파소티 우산의 심미성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파소티는 자사의 장점을 분석한 후 우산의 심미성과 미학적 아름다움을 극대화해 세계로 진출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은 디자인, 패브릭, 장식, 우산대, 손잡이로 나누어 각 부분별로 최고의 매력을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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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해 단순히 튼튼한 우산이 아니라 눈이 즐거운 우산을 만들어냈다. 또한 우산 패브릭에서도 차별성을 강조했다. 파소티의 우산에서 호피는 평범한 디자인에 속할 정도로, 현대 미술회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화려하고 파격적인 색감의 다양한 패브릭이 존재한다. 외피와 내피의 이중 패브릭으로 우산살이 보이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장식 또한 스와로브스키Swarovski와의 콜레보레이션, 로고가 음각으로 새겨진 골드 우산링 등으로 독특한 디자인을 끌어냈다. 

우산대는 하나의 나무로 만들어진스틱을 채택해 내구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기술력을 확보했다. 손잡이는 유일하게 외주 생산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해골 모양의 손잡이처럼 오브제적인 성격까지 갖춘 수준 높은 미적 감각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각 부분을 하나씩 떼어놓고 보아도 매력적인 구성들의 합을 통해 그 매력을 더욱 강화시킨 것이 파소티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파소티 우산은 전 세계 50억 시장을 매혹시킨 로벌 하이엔드 브랜드다. 제품의 95퍼센트를 해외에 판매하며, 판매 국가는 무려 55개이 넘을 정도다. 이전과 다른 접근, ‘기능’이 아닌 ‘디자인’이라는 필살기에 집중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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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소티 브랜드 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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